본문 바로가기
REE's coffee

커피에 알맞은 원두 분쇄도를 알아보자.

by 버닝리 2024. 2. 15.
반응형

 

오늘은 여러분과 내가 좋아하는 맛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원두 분쇄도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그라인더
커피 그라인더

1. 커피의 분쇄도란?

 커피 원두를 분쇄하는 과정에서 원두가 얼마나 고르게 분쇄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분쇄도는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커피 분쇄도를 정확한 수치로 나타내는 것은 표준화된 척도가 없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커피 분쇄기는 다양한 분쇄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분쇄기는 번호 또는 설정값을 사용하여 분쇄도를 나타냅니다. 여러분의 그라인더에도 다양 수치를 표현하는 숫자들이 분쇄도 설정 값에 적혀있을 것입니다. 분쇄기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여 해당 분쇄기의 설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제조사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해당 그라인더의 단계별 분쇄도를 잘 알려줄 것이니 제조사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바리스타들이 종종 레시피나 강의에서 분쇄도를 말할 때는 마이크로미터 (μm)를 많이 사용합니다. 마이크로미터(μm)는 길이의 단위로 1미터(m)의 백만 분의 1에 해당합니다. 다시 말해, 1미터는 1,000,000 마이크로미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아주 작은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육안으로 보았을 때는 분간하기 힘든 크기입니다.

 


 각 회사들의 그라인더에 나타나는 자체적인 표기에도 사용법이나 홈페이지에 공개된 마이크로미터를 참조하시면 여러분의 원두를 더 정확하게 확실한 수치로 분쇄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의 꿀팁을 드리면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측정 어플을 통해서 마이크로미터를 측정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플을 통해 카메라를 사용하여 마이크로미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분쇄도에 알맞은 커피를 알아보자

여러분이 원하는 커피에 맞는 원두의 분쇄도를 알아보겠습니다.  분쇄도에 따라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이 달라지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물인 커피의 맛도 각양각색으로 다양한데요. 내가 원하는 커피를 만들고자 할 때 어떤 크기로 원두를 분쇄하여 커피를 추출할지 각 분쇄도에 따라서 특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굵은 분쇄 (Coarse)

1000um에서 1400um 굵은 분쇄는 큰 입자로 분쇄된 원두를 의미합니다. 이 분쇄도는 주로 프렌치 프레스나 콜드 브루 커피 등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굵은 분쇄는 원두를 더 오래 우려 줘야 하지만 더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피는 오랜 시간 추출할 때 쓴맛이 강해지는데 굵게 분쇄된 원두는 표면이 물에 접촉하는 면적이 좁기에 쓴맛이 가는 분쇄도 일 때 보다 적게 추출됩니다.
 

중간 분쇄 (Medium)

600um에서 800um 중간 분쇄는 중간 크기의 입자로 분쇄된 원두를 의미합니다. 이 분쇄도는 드립커피에 적합합니다. 중간 분쇄는 적당한 추출 시간과 꾸준한 맛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드립커피에 굵은 분쇄인 1000~1400um도 사용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가는 분쇄 (Fine)

200um에서 400um 가는 분쇄는 작은 입자로 분쇄된 원두를 의미합니다. 이 분쇄도는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이 짧은 추출 시간과 강력한 풍미를 원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매우 가는 분쇄 (Extra Fine)

200um 이하 매우 가는 분쇄는 매우 작은 입자로 분쇄된 원두를 의미합니다. 이 분쇄도는 터키 커피 등 특정한 커피 스타일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분쇄도를 마이크로미터로 나타내서 굵은, 중간, 가는, 매우 가는 분쇄 순으로 각 분쇄도에 맞는 적절한 커피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요약

 커피의 분쇄도는 커피에 따라 다른 분쇄도를 요구합니다. 커피머신이나 그라인더 메이커마다 다른 표기법을 나타내는데 이는 해당업체의 설명을 참조하고 레시피상 원두의 크기는  마이크로미터 (μm)를 사용합니다. 해당 업체에도 마이크로미터로 해당 굵기를 표기해 두었으며 제조사에 제품의 단계에 따른 마이크로미터를 문의하신 다면 만족할 만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굵기에 맞는 커피를 알아보았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나 콜드 브루 커피에 적절한 굵은 분쇄 드립커피에 적절한 중간 분쇄 에스프레소 등 압력추출에 적합한 가는 분쇄 터키 커피등 특정커피에 알맞은 매우 가는 분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적절한 분쇄도를 통하여 원하시며 기호에 맞는 커피를 추출하셔서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분쇄도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추출법을 이용하여 같은 원두일지라도 다양한 맛의 커피를  맛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분쇄도를 나의 커피에 적용해서 풍부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urning REE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