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E's BIBLE

주기도문으로 배우는 기도응답의 비법 - 응답이 빠른 기도 하는 방법

by 버닝리 2024. 4. 5.
반응형

 우리는 믿음으로 기도를 하고 하나님 앞에 우리의 원하는 것 들을 기도하고 구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기도는 얼마큼 응답되고 있을까요? 응답되지 않는 기도의 시간을 보내면서 이제는 기도할 힘을 잃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떻게 기도하라고 가르쳐주시는지 함께 알아보고 응답받는 기도를 하는 방법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바닷가에서 기도하는 남자 숲 속에서 기도하는 남자
기도하는 사람

왜 나의 기도는 응답받지 않을까?

 기도는 열심히 하고 있지만 오늘 내 삶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응답이 없거나 내 기대보다 너무 작은 응답이지 않은가요? 그런데 응답받는 기도의 비법이 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먼저 우리의 기도의 응답이 왜 응답되지 않는 것인가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기도를 합니다. 기도란 바로 나의 부족함을 이 부족함을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에게 요청을 구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도 부족함을 느끼거나 간절한 순간이 찾아올 때 기도를 하게 되어집니다. 흔히 많이들 잡아당김의 법칙이라고 불려지는 많은 자기 계발 서적에서 말하는 행위도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가 돕는다고 하는 그 의식 또한 기도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기도는 무엇일까요? 진짜 우리의 기도가 원하는 것들을 되뇌고 반복하는 것이 기도일까요? 기도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말씀해 주시는데요.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위의 기도문은 마태복음 6장에 나오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시는 내용이며 주기도문이라고 불려지는 우리에게 익숙한 기도에 관한 성경 말씀입니다. 당시에 유대인들과 다른 종교인들에게는 기도의 방법들이 있었습니다. 율법적인 부분으로 형식 및 절차가 상당히 까다로웠는데요. 이러한 절차와 형식이 있어야 기도라고 사람들은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정성과 노력이 있어야 신에게 닿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앞서서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기도하지 말고 이러한 형식이 아닌 오히려 골방에서 아무도 보지 않는 중에 기도하라고 하시며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십니다.

1. 하나님을 먼저 찬양하고 높이라

 예수님께서는 기도의 첫 내용으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이 여김을 받으시오며라고 시작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것을 기도의 가장 우선순위로 삼으셨습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기도의 모든 시작은 하나님께 시선을 고정시키고 우리의 도움은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며 온 만물의 창조자가 되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거룩함을 먼저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을 바라보기보다는 내 삶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나의 상황이 더욱 급하기에 하나님과 나의 관계는 전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와서 부탁을 하는데 나는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도움만 구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특별히 그것이 나의 부모님,형제,자녀라고 생각해봅시다. 한두 번의 어려운 사정은 도와주겠지만 이러한 일방적인 요구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관계가 아무리 혈연이라고 할지라도 그 부탁은 들어주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도 하나님과의 관계의 우선순위를 나타냅니다. 우리의 삶의 모든 주관자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며 이러한 관계가 이뤄지지 않겠지요. 그러하기에 당신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다면 내가 하나님과 얼마나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는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라

 하나님을 찬양하고 다음으로는 내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진정으로 속한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위한 기도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천국에 가기 전까지는 사단의 권세 아래에 놓인 이 땅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된다면 우리가 이 땅 위에서 기진하며 고생할 필요가 없고 하나님과 함께 영원한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정체성을 더욱 확인하며 그런 정체성으로 이 땅에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갈 것을 결단하게 하는 기도가 우리가 해야 할 기도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의 신분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하며 구하는 것들이 혹여나 하나님 나라와 전혀 다른 방향의 것을 구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내가 크리스천인데 일반 사람들도 비난하는 비도덕적인 일을 하면서 잘되길 바라며 구하는 것들이 있지는 않은가요? 내 안에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거룩함과 진실함을 얼마나 내가 지키길 애쓰며 기도하고 있는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필요를 구하라

 우리는 이 하나님의 백성이지만 천국에 갈 때까지는 이 땅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하기에 이 땅에서의 삶이 고되지만 살아가야 하는 자들이지요. 그런데 그러한 모든 것들까지도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시시로 도우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필요한 것들을 하나님 아버지께 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것들을 풍족하게 채워주십니다. 그러나 나의 필요치가 아닌 하나님의 계산으로 우리에게 공급해 주시기에 우리는 자족하는 법을 배우며 일용할 양식 그러니까 현재 지금 나의 필요한 만큼의 공급이 우리가 구할 기도임을 예수님은 말씀해 주십니다.


 앞서서 하나님의 관계와 그의 나라를 구하는 것을 강조하며 말씀드렸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혹자는 '내가 원하는 것은 그러면 구하면 안 되겠지? 하나님이 육적인 기도는 싫어하실 거야'라고 생각하며 영적인 기도(?)만 하며 삶에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등한시 여기는 오류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우선순위를 말씀하시는 것이지 예수님께서도 이러한 것들이 필요 없다 하지 않으셨으며 또한 이러한 것들이 충분하지 않을 때 하나님께 공급을 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의 아버지 되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길 원합니다. 악한 자라도 자녀에게 좋은 것을 주길 원하듯 말이지요. 이처럼 우리는 필요를 세밀하게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이렇게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채워주시고 때로는 나의 마음을 만져주셔서 만족하는 마음을 주실 때 우리는 채워주셔도 감사, 주시지 아니하셔도 감사하게 되는 놀라운 은혜를 맛보며 하나님의 기쁨을 가득 채우며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4. 죄를 사하는 기도

 우리는 죄를 사함 받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특별히 은혜의 자리에 나아갈 때에는 죄의 사함을 받는 기도, 즉 회개의 기도가 가장 우선순위로 해야 될 만큼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죄를 범하고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달라는 부분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매일의 삶에서 용서를 이어나가야 한다는 점을 가르쳐주십니다.
 용서란 누군가를 용서하는 것이지만 감정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내가 용서를 선택하고 용서하기로 하나님께 아뢸 때 용서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감정적으로는 아직 힘들고 괴롭지만 나를 용서하시고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바라보며 용서를 선택하는 것 이러할 때 아버지께서는 나의 마음을 만져주시고 더불어 나의 죄도 모두 죄 없다 사해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음에 미워하는 마음을 계속해서 가지며 그 칼을 상대방에게 휘두를 때 결국 상대방을 다치게 하고 더불어 나 또한 다치게 됩니다. 용서는 이러한 칼을 거두어들이고 하나님께 상대방의 처벌을 맡겨드리고 나는 안전히 하나님의 곁에서 이러한 하나님의 일하심을 봄으로서 다치지 않고 공의의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으며 더불어 하나님 안의 풍성함을 경험하게 되는 놀라운 은혜의 통로입니다.
 기도의 응답이 되지 않으신가요? 내 마음에 미워하는 마음이 있지는 않은지 또 이것만큼은 용서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한 번에 용서가 되지 않아도 됩니다. 선택하면 됩니다. 어렵고 죽어도 하기 싫지만 용서하는 것을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셨기에 선택하겠다고 말입니다. 이러할 때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들 가운데 일하시고 당신의 마음에 자유함과 더불어 기도응답의 은혜를 더하여 주실 것입니다.

5. 시험에 들지 않게 기도

 시험에 든다는 말이 무엇일까요? 우리의 마음이 기도하였지만 이 기도를 하나님이 듣지 않으신다는 마음을 사단이 우리의 마음에 불어넣을 때 우리가 흔들리고 믿음이 연약해진다면 우리는 시험에 든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함에 이르게 됩니다. 이처럼 믿음은 우리가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따라가는 원동력입니다. 그러나 사단은 우리의 마음의 작은 틈도 놓치지 않고 작은 틈새를 공략하여 우리의 믿음을 빼앗아가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단의 공격에 대처하기 위해 기도하여야 합니다. 오늘 기도하며 하나님의 마음을 느끼고 알았다면 그것은 우리 안에 이미 응답이 시작된 기도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을 사단을 빼앗아 포기하게 하려고 합니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시험에 들지 않게 기도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우리는 죄를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행위로 구원을 받지는 않지만 죄의 행위가 우리 안에 들어왔을 때 하나님의 뜻과는 다르게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감옥에 가두고 응답의 자리로 나아가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하기에 죄는 용서받을 수 있고 예수님의 보혈로 씻을 수 있지만 사단은 하나님께서 억지로 우리의 의지를 꺾고 끌고 가시는 비인격적인 하나님이 아님을 알기에 우리 스스로의 감옥에 우리를 가두는 죄를 짓도록 우리를 종용하고 유혹합니다. 그러하기에 죄는 무서운 것이며 죄의 습관은 반드시 끊어내야 합니다.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 것은 우리가 시험에 들어 기도한 것을 믿지 않는 것은 아닐까요? 방금 기도의 자리에서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나는 여전히 기도한 사실을 믿지 못하고 또 죄의 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이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세워 지길 구하시며 또한 이러한 넘어짐에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맷집을 믿음의 기도와 말씀 그리고 예배로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악과 시험 뜸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일하심을 멈추시는 분이 아닙니다. 잠시 지체될 수 있으나 하나님은 당신의 사업을 반드시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하나님 안에서 구하며 달려간다면 반드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응답되지 않는 기도는 없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구한다면 하나님은 응답하시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간절히 기도하는 남자빛 속에서 기도하는 남자
기도하는 남자


빠른 기도 응답의 비결이란?

 빠른 기도 응답의 비결이란 바로 기도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아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그러한 기도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앞서서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통해서 우리는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빠른 기도응답의 비결은 모두 이제는 우리가 모두 알 것입니다.

1. 나의 우선순위를 하나님으로 삼고 그 관계를 가장 중요시 여기며 기도하셔야 합니다
2. 내가 거룩함과 진실함을 얼마나 내 마음에 사모함으로 나아가며 하나님 나라 백성의 신분을 가지고 있는 생각 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3. 모든 우선순위가 바르다면 나의 모든 필요를 아뢰십시오. 그러하면 모든 부분에 세밀하게 채워주시는 하나님을 기대함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4. 용서를 구하고 또한 나도 용서를 선택하며 하나님 앞에서 자유함을 누리며 기도해야 합니다.
5.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믿음을 구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 우리의 삶에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어려움이 우리의 믿음을 흔들려고 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를 언제나 선하시계 가장 좋은 것들로 채워주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더욱 바라보아야 합니다. 기도에서 가장 좋은 이점은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가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아뢸 때 나의 모든 것을 받아주시고 이해해 주시는 가장 좋은 하나님 아빠를 매일의 삶에서 경험하는 놀라운 선물들로 가득 찬 하루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한 삶은 기도할 때 하나님과의 관계를 이어나갈 때 우리는 충만하게 경험하고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기도응답의 비결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모든 기도가 하나님의 관계의 우선순위 속에서 거룩하고 진실함으로 나의 모든 필요를 아뢰고 더불어 내 마음에 자유함을 누리는 용서를 통해 죄 사함을 받아 포기하지 끝까지 기도하여 풍성한 기도응답들로 가득 채워져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언할 수 있는 모든 기도의 사람, 응답의 사람이 되길 소망합니다 :)

728x90
반응형